> 종합건강검진센터 >
건강검진의 의미와 필요성
 
 
 

Human Dock이라고 부르는 것은 선박의 경우 한번 항해를 마치면 선체의 외벽에 달라붙은 조개껍질을 제거하고 기계를 점검하기 위하여 부두에 들어가 다음 항해를 준비하는 것처럼 인간도 몇십년이나 인생의 거센 파도를 헤쳐온 신체의 점검이 마땅히 필요하다는 데서 이러한 표현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젊은 시절부터 매년 한 번씩은 건강 점검을 해야만 모든 질환을 조기 발견·치료해 행복하고 의욕적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체에는 '항상성 작용(항상 균형을 유지하려는 작용)'이란 기능이 있어 각 장기 조직은 신체 내에서 어떠한 질병이 생겨도 우리 몸 스스로 회복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항상성 작용 기능이 유지되고 있는 동안에는 신체내에 질병이 진행되고 있다 하더라도 자각증상을 느낄 수 없습니다.

실제로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간질환, 각종 암 등 유전, 환경, 생활습관, 스트레스와 관계가 깊은 만성질환인 '생활습관병' 등은 증상이 발현될 때까지 상당히 오랜 시일이 걸리며, 자각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이미 때가 늦어 원상복귀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일은 질병의 발생을 사전에 점검, 예방하는 일이지만 만성 퇴행성 질환의 특성상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므로 비교적 치료가 용이한 질병 초기단계에서 이를 발견하는 각종 건강진단은 매우 중요한 차선책이 됩니다.

질병의 조기진단을 2차 수준의 예방이라고 부르는 것도 바로 이런 특성 때문입니다.
이처럼 건강관리는 아무 이상 증상이 없는 시기부터 매년 한번씩은 Dock에 들어가 점검함으로써 모든 질환을 조기에 발견, 치료하여 행복하고 의욕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해야 합니다.

 
 
   
     
 
 
2014년 365안심 병동사업
의약품 및 치료재료 불공정거래 행위 신고 비급여수가할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