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문진료센터 > 심장혈관센터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혀있는 부위를 풍선을 이용하여 넓혀주는 시술입니다. 혈관 조영술과 마찬가지로 시술준비를 한 후 다음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1단계 : 관상동맥의 좁아진 부위에 가느다란 철사선을 통과시킵니다.

2단계 : 철사선을 통해 풍선을 좁아진 부위에 위치 시킵니다.

3단계 : 풍선을 팽창시켜 좁아진 혈관벽을 넓혀줍니다.

4단계 : 넓어진 혈관을 통해 피는 다시 원활하게 흐르게 됩니다.

그러나, 통계적으로 풍선성형술 후 같은 부위의 관상동맥이 다시 좁아지는 경우가 50% 가까이 됩니다.
의료진은 풍선성형술의 재협착 위험을 줄이기 위해 스텐트 시술을 권할 수도 있습니다.
스텐트 시술이란 스텐트라고 불리는 작은 철망을 이용하는 시술입니다. 시술 후에도 스텐트가 혈관속에 남아 치료부위를 지탱해 주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풍선성형술보다 재협착 확률이 낮습니다.

1단계 : 풍선위에 얹혀진 스텐트가 관상동맥의 좁혀진 부위에 놓여집니다.

2단계 : 풍선이 팽창되면서 스텐트가 동맥벽을 강하게 압박하여 좁아진
             부위를 넓혀줍니다.

3단계 : 풍선은 몸밖으로 나오지만, 스텐트는 영구히남아 팽창된 부위를
             지탱해 줍니다.

스텐트 시술은 풍선성형술 보다는 향상되었지만 여전히 20~30%의 환자들에게 재협착이 발생합니다.
재협착을 예방하기 위해 최근 약물방출 스텐트를 이용한 시술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 재협착이란?
관상동맥질환 치료 후 통상 석달에서 여섯 달에 걸쳐 질환부위가 다시 좁아지는 것을 재협착이라고 합니다. 시술 시 막힌 관상동맥을 뚫기위해 혈관내부에 풍선 혹은 스텐트를 삽입하는 과정에서 혈관벽이 미세한 상처를 받게됩니다. 이런 상처부위가 자체 치유될 때 혈관내벽 조직이 과도하게 성정하면 혈관이 다시 좁아지게 되는데, 이것이 재협착의 주요 원인입니다.


약물방출 스텐트 위에는 특수 약물이 도포되어 있어 풍선이나 스텐트로 인해 상처받은 혈관벽 조직이 과도하게 성장하는 것을 억제해 줍니다. 시술과정은 일반 스텐트 시술과 동일합니다.

국내외에서 행해진 여러 임상시험에서 약물방출 스텐트가 기존의 시술에 비해 재협착률을 5% 정도로 획기적으로 낮춰주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옆의 사진은 약물방출 스텐트를 이용하여 관상동맥의 병변을 치료한 환자의 시술전과 시술 2년 후 혈관사진입니다. 2년 후에도 치료부위가 다시 좁아지지 않고 잘 유지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퇴원 결정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담당의사가 결정합니다. 환자께서는 퇴원 후 의사의 지시에 따라 처방약을 잘 복용하고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저지방, 금연, 적당한 운동과 같은 생활습관을 통해 계속 건강을 유지하시길 기원합니다.

 
   
 
 
   
     
 
 
2014년 365안심 병동사업
의약품 및 치료재료 불공정거래 행위 신고 비급여수가할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