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료안내 > 전문클리닉  
 
 
   
 
당뇨병이란, 혈액중의 혈당이 높아서 소변으로 포도당이 넘쳐 나오는 데서 지어진 이름이다.
포도당은 우리가 먹는 음식물 중 탄수화물의 기본 구성성분이다. 탄수화물은 위장에서 소화효소에 의해 포도당으로 변한 다음 혈액으로 흡수됩니다. 흡수된 포도당이 우리 몸의 세포들에서 이용되기 위해서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반드시 필요하다.

인슐린은 췌장 랑게르한스섬에서 분비되어 식사 후 올라간 혈당을 낮추는 기능을 한다. 만약 여러가지 이유로 인하여 인슐린이 모자라거나 성능이 떨어지게 되면, 체내에 흡수된 포도당은 이용되지 못하고 혈액 속에 쌓여 소변으로 넘쳐 나오게 되며, 이런 병적인 상태를 '당뇨병'이라고 부르고 있다.

우리나라도 최근 들어 사회 경제적인 발전으로 과식, 운동부족, 스트레스 증가 등으로 인하여 당뇨병 인구가 늘고 있다. 현재 전체인구 4,800만명 중 5%인 240만명 정도가 당뇨병환자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이중의 반 이상은 아직 자신이 당뇨병환자임을 모르고 지낸다.

 
(단위 : mg/dl, 혈장 혈당)
진단결과 공복시혈당  식후 2시간
정상
100 미만
140 미만
공복혈당 장애
100 ~ 125
140 미만
내당능 장애
126 미만
140 ~ 199
당뇨병
126이상이거나 식후 2시간 혈당 200이상 혹은 시간에 관계없이 혈당 200이상
 
당뇨병성 합병증의 종류
  · 대혈관 합병증 : 뇌졸중(중풍), 허혈성 심질환(협심증, 심근경색증), 말초혈관 질환
· 미세혈관 합병증 : 신증, 망막증, 심근증
· 당뇨병성 신경병증 : 말초신경병증, 자율신경병증
· 당뇨병성 족부병변
 
당뇨병성 합병증의 예방
  · 엄격한 혈당조절
  당화혈색소 : 지난 8~12주 혈당의 평균치를 반영하는 지표로 혈당조절에 가장 근본이다. 3개월 간격으로 측정하여 혈당 조절을 확인하는 것이 권고된다
 
  · 적절한 혈압관리
  - 혈압조절 목표 : 130/80mhg 이하로 조절
- 단백뇨를 보이는 당뇨병성 신증환자 : 125/75mhg 이하로 조절
 
  · 이상적인 콜레스테롤 수치 유지
  - 총 콜레스테롤 : 200mg/dl 이하
- 저밀도지단백콜레스테롤 : 100mg/dl 이하
- 고밀도지단백콜레스테롤 : 남자 : 40mg/dl 이상 / 여자 : 45mg/dl 이상
 
생활습관 교정
  · 복부비만의 가장 좋은 치료는 생활습관 교정이다.
· 영양사의 도움을 받아서 복부지방을 줄이는 식사를 처방받는다.
· 식사를 규칙적으로 한다.
· 운동에 대한 처방도 필요하다.
· 금연은 필수적이다.
· 과음습관은 고친다
 
의학 영양치료
  먼저 본인이 좋아하는 음식과 싫어하는 음식이 무엇인지 전문영양사에게 이야기한다.
전문 영양사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환자의 기호에 맞게 식단을 짜준다. 환자는 그 식단대로 식사를 해보고 배가 고프거나 싫은 음식이 생기면 다시 영양사의 도움을 받으면 된다. 식사치료를 해서 배가 고프지도 않을 뿐더러 체중관리, 혈당, 혈압, 고지혈증 관리에 모두 도움이 된다.
 
운동처방 치료
  운동을 하면 에너지를 소모해서 혈당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 크게 틀린 말은 아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효과가 중요하다. 꾸준히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면 인슐린 저항이 좋아지는 것이 가장 중요한 효과다. 인슐린 저항이 좋아지므로 같은 약을 써도 혈당이 더 잘 떨어진다.
 
약물처방 치료
 

약에 대해 잘못된 상식을 가지고 있는 한자도 있다. ‘약을 시작하면 평생을 먹어야 한다’거나 ‘약에 의존하게 된다’거나 하는 것은 잘못된 상식이다. 가끔 약을 기피하고 자신이 알아서 식사와 운동만으로 지내다가 얼마 후 합병증이 생겨서 다시 방문하는 경우가 있다.
반드시 전문의가 처방하는 약으로 치료하여야 한다.

 
인슐린 주사처방
  혈당관리를 잘 하기 위해서는 혈당을 내리는 약도 필요하고 인슐린 저항을 개선하는 약도 필요하다. 특히 당뇨병이 오래되거나 합병증이 있는 경우 주치의가 ‘인슐린 주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주저없이 인슐린 치료를 따라야 한다.
가끔 당뇨병이 생긴지 얼마 안된 경우에도 인슐린 주사가 필요할 수 있다. 이때도 주저없이 인슐린 주사를 맞아야 한다.
 
 
   
     
 
 
2014년 365안심 병동사업
의약품 및 치료재료 불공정거래 행위 신고 비급여수가할목